2024-04-14

Korea Scoop

한국 특종 – 인기 급상승 뉴스

임박한 휴가철…협업툴 ‘노션’으로 여행 계획 세워볼까 | KS News

[IT동아 김동진 기자] 무더운 날씨와 함께 임박한 휴가철을 앞두고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하나둘 늘고 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여행 일정 정리를 도울 수 있지만, PC나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후 진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원페이지 협업툴 노션이 제공하는 옵션과 템플릿을 활용하면, 협업툴로 업무를 하다가도 클릭 한 번으로 휴가 계획 수립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다양한 지도와 표, 각종 이미지를 활용하면서 계획을 세울 수 있어 유용하다.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지도 임베드(Embed)

먼저 노션의 다양한 옵션을 활용해 휴가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첫 번째로 지도 애플리케이션 또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도 정보를 여행 계획에 포함하는 방법이다.

지도 임베드 옵션을 활용해 만든 휴가 계획. 출처=노션
지도 임베드 옵션을 활용해 만든 휴가 계획. 출처=노션

기존에 사용하는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 구글맵 등에 접속해 원하는 장소를 검색한 후 ‘공유’ 버튼을 클릭한다. 이렇게 URL 복사를 한 후 노션 페이지로 넘어와 빈 곳에 붙여넣기를 하면 ‘임베드 생성(Create embed)’을 클릭, 지도를 붙여 넣을 수 있다. 여행 일정에 지도를 첨부하면, 동선이나 장소 정보를 하나의 페이지 안에서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투두리스트(To-do list)

‘투두리스트(To-do list)’ 옵션을 사용하면, 준비물과 식당 또는 장소 예약 완료 여부 등을 체크리스트로 만들 수 있어 여행 전 챙겨야 할 사항을 정리할 수 있다.

투두리스트를 만드는 방법은, 노션 메인 페이지 왼쪽 탭에 있는 ‘페이지 추가’를 먼저 클릭한 후 나오는 ‘템플릿’을 누르면 오른쪽 탭에 ‘개인’ 카테고리를 볼 수 있다. 여기서 하위 카테고리인 ‘작업목록’을 누른 후 우측 상단에 생성되는 ‘템플릿 사용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 탭에 작업목록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후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 원하는 데이터를 입력하면 언제든 왼쪽 메인 탭에서 작성한 투두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작성한 투두리스트 중 드래그 앤드 드롭(Drag and Drop) 방식으로 단을 나누고 싶은 블록 가장 우측에 다른 블록을 가져다 놓으면 아래 이미지처럼 2단, 3단, 4단으로 리스트를 확대할 수 있다.

투두리스트 옵션을 활용해 만든 휴가 계획. 출처=노션
투두리스트 옵션을 활용해 만든 휴가 계획. 출처=노션

타임라인 뷰(Timeline view)

타임라인 뷰 옵션을 활용하면, 여행 동선이나 특정 장소에 머무르는 시간까지 미리 계획할 수 있어 유용하다.

노션 메인 페이지 왼쪽 탭에 있는 ‘페이지 추가’를 클릭 후 ‘타임라인’을 눌러 ‘새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선택, 여행 일정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타임라인 뷰 옵션을 활용해 만든 휴가 계획. 출처=노션
타임라인 뷰 옵션을 활용해 만든 휴가 계획. 출처=노션

각 일정 타임라인 바(Bar) 양쪽 끝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바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어 동선 정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여행 템플릿 활용

앞서 소개한 방법을 건너뛰고 만들어진 형식에 데이터만 입력하고 싶다면, 여행 템플릿을 추가하면 된다.

노션 메인페이지에서 왼쪽 탭 아래 쪽에 있는 ‘탬플릿’을 누른 후 오른쪽 탭 아래 ‘템플릿 더 살펴보기’를 눌르면 검색창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 ‘여행’을 검색하면, 노션이 제공하는 기본 여행 템플릿을 아래처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노션이 제공하는 여행템플릿. 출처=노션
노션이 제공하는 여행템플릿. 출처=노션

날짜별 일정과 지도 임베드를 통한 위치 정보 확인 기능을 통해 여행 일정을 짤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노션 활용을 돕는 크리에이터 채널을 방문해 템플릿을 다운받는 방법도 있다. 예컨대 ‘여행하는 캐리’ 템플릿은 노션 활용법을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딥택트러닝’에서 제공하는 여행 계획, 기록용 템플릿이다.

여행하는 캐리 템플릿. 출처=딥택트러닝
여행하는 캐리 템플릿. 출처=딥택트러닝

위 이미지처럼 맛집, 숙소, 준비물, 웹사이트 북마크 등 항목별로 정리돼 있어 초심자가 활용하기에 편리하다. 여행 계획뿐 아니라 여행 기록을 위한 공간도 있어 편리하게 휴가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글 / 김동진 (kdj@itdonga.com)

—————

원천: IT동아 (CC BY-NC-ND 2.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Copyright © KoreaScoop.com - Design & Compiled